06 글의 목적

 

(1) 평가원 출제방향:
주로 실용문이 글감으로 제시된다. 전체 내용을 이해해서 글의 목적을 유추할 있도록 출제한다. 하나의 단락에는 하나의 Idea[핵심내용]밖에 없다. 하려는 말은 가지 밖에 없다. , 문장으로 말해도 되는 내용을 단락으로 늘여 놓은 것이다. 그렇게 할까? 같은 글이라도 보는 상대방의 이해력, 상황, 기분 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목적문제의 부분은 의례적인 표현(주로 감사의 표현)이나 자신이 말하려고 하는 것의 이유를 설명하는 내용 등이 나오게 된다. 그래서 글쓴이가 진짜 하고 싶은 말은 글의 중반부 이후에 나오게 된다. 특히 문장에 자신의 목적을 말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최근에는 문장에 오답을 유도하는 장치를 마련하곤 한다. 지엽적인 부분에 속지말자. 점만 특히 주의하면 된다.

 

 

(2) 해결책:
1.
문장을 읽을 때부터, 누가 누구를 상대로 무엇 때문에 글인지 생각하며 읽자. 제일 앞부분부터 읽어 , 필자의 상대방에 대한 태도가 우호적인 태도(감사, 칭찬 )인지, 중립적인 태도인지, 아니면거절하기, 경고하기위한 사전 포석으로 상대의 감정을 상하지 않게 하기 위한 외교적인[의례적인] 표현을 쓰는지 살피자.

 

2. (단락) 초중반부(대략 1/3이후) 이후에 나오는 연결사(특히 역접이나 결론을 이끄는 연결사) 주목하고 연결사 뒷부분을 주의해서 읽는다. ð 목적이 명확하게 보이면 선택지로 간다.

 

3. 선택지를 A덩어리, B덩어리의 부분으로 나누어 묶는다. A덩어리, B덩어리에 대해 각각 해당 사항이 없는 항목을 제거해 나가면 쉽고 분명하게 답이 나온다.

주의) 지문 속의 문장만으로 답을 고르려고 하지 말자! 자칫 함정에 빠질 수도 있다.

 

선택지 Tip!!!
1)
목적문제 선택지는 항상 “A 대해 B하려고”/ “A B하려고 제시된다.
2)
문제 선택지를A 대해 B하려고”/ “A B하려고처럼 개의 덩어리로 묶어서 A, B 대해 각각 아닌 것을 제거 나간다. 지금부터는 문제를 선택지를 연필로 동그라미 쳐가며 개의 덩어리로 나누는 연습을 하자.

 

'수능모의고사 영어 해설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08장 빈칸 추론  (0) 2012.09.28
07장 지칭추론  (0) 2012.09.27
05장 주장 파악  (0) 2012.09.25
04장 제목 추론  (0) 2012.09.24
03장 요지파악  (0) 2012.09.23
posted by whowo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