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장문독해

 

 

(1) 평가원 출제방향

장문의 (2~3단락) 읽고 2문항 정도의 문제에 대한 답을 하는 유형이다. 일반적으로 형태를 장문독해라고 한다. Storytelling(이야기 )아니면 시사적인 내용의 지문(물론 쉬운 내용의 논설문도 나올 있음) 이용하여 글의 주제, 요지 글의 대의를 파악하는 문제와 등장인물의 성격 등과 같은 글의 세부내용을 물어보는 문제로 구성된다. , 장문형은 교훈적이거나 시사적인 내용의 글을 낸다. 대게 장문의 글은 대의를 파악하는 문제(General Questions) 세부내용을 이해하는 문제(Specific Questions) 내는 경우가 많다. 그러면 글의 대의(전체내용) 파악을 해야 하고 세부내용도 대답을 해야 하기 때문에 문제를 접근하면 시간이 촉박할 수도 있다. 그러나 사실은 쉽다.

 

 

 

 

(2) 해결책

첫째: 가장 먼저 반드시 문제를 보고 문제의 의도를 파악해야 한다. 글을 어떻게 읽어나가야 할지 방향과 글의 초점이 설정되어 문제풀이 시간을 절약할 있다.

둘째: 주제, 요지, 제목 대의를 파악하는 문제가 있으면 전체를 빠르게 읽고 단락 모두에 해당되는 핵심내용을 답으로 정하면 되겠다. 어느 단락에만 국한 되는 내용은 Too Specific하니까 당연 오답이다.

셋째: 세부내용파악 문제는 (내용파악, 밑줄이 의미하는 , 빈칸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 문제유형의 풀이법에 따라 풀이하면 된다. 예를 들어, 내용파악 문제이면 선택지를 기준으로 지문의 내용을 순서대로 풀이하면 된다. 물론 보기는 , , 순으로 보는 것이 지금까지는 빨랐다. 예외 없었다. 물론 어떤 문제이든 지문에서 단서가 되는 부분에 밑줄을 치면서 읽도록 하자.

 

posted by whowony